Posis

[프로그래머스] 캐릭터의 좌표 본문

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[프로그래머스] 캐릭터의 좌표

CooNiHong 2022. 12. 12. 00:13

문제 링크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0861

 

프로그래머스
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
programmers.co.kr

문제 설명
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 up, down, left, right 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 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 down을 누른다면 [0, -1], left를 누른다면 [-1, 0], 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 keyinput와 맵의 크기 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  • [0, 0]은 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 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제한사항

  •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  •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  •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  • 0 ≤ keyinput의 길이 ≤ 50
  • 1 ≤ board[0] ≤ 99
  • 1 ≤ board[1] ≤ 99
  • keyinput은 항상 up, down, left, right만 주어집니다.

입출력 예

keyinput board result
["left", "right", "up", "right", "right"] [11, 11] [2, 1]
[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] [7, 9] [0, -4]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설명 #1

  • [0, 0]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[2, 1]입니다.

입출력 예 설명 #2

  • [0, 0]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[0, -5]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[0, -4]를 return합니다.

나의 풀이

Java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input, int[] board) {
        int[] answer = {0, 0};
        for(int i = 0; i < keyinput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(keyinput[i].equals("left")){
                answer[0] -= 1;
                if(board[0]/2 * (-1) > answer[0]) answer[0] = (board[0]/2) * (-1);
            } else if(keyinput[i].equals("right")) {
                answer[0] += 1;
                if(board[0]/2 < answer[0]) answer[0] = board[0]/2;
            } else if(keyinput[i].equals("up")) {
                answer[1] += 1;
                if(board[1]/2 < answer[1]) answer[1] = board[1]/2;
            } else if(keyinput[i].equals("down")) {
                answer[1] -= 1;
                if((board[1]/2) * (-1) > answer[1]) answer[1] = (board[1]/2) * (-1);
            } 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JavaScript

function solution(keyinput, board) {
    let res = [0,0];
    for (let p of keyinput) {
        switch(p){
            case 'left':
                if (-res[0] < board[0]/2-1) res[0]--; 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'right':
                if (res[0] < board[0]/2-1) res[0]++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'up':
                if (res[1] < board[1]/2-1) res[1]++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'down':
                if (-res[1] < board[1]/2-1) res[1]--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}
    }
    return res;
}
728x90